사회인 야구에서의 투수의 제구력
사회인 야구에서 투수 중 선수 출신을 제외 하면 제구력이 그리 좋지는 않다.
그리고 사회인 야구에서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포지션 중의 하나이다.
야구를 하면서 끊임없이 자기 컨트롤을 해야하고 솔직히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긴장을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투수가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면 사회인 야구에서 투수로써 살아 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포수가 리드를 해야한다.
리드를 한다는 것은 사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트로 말하는 것이 좋다.
미트로 말하는 것은 투수가 공을 던져야 하는 곳에 던지기 전부터 미트를 대주어야 한다.
작은 부분 같지만 투수의 제구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해준다.
1. 맞아도 좋다. 초구는 무조건 스트라이크를 던지자.
투수가 가운데로 쏠리는 공을 던진다는 것은 홈런을 맞겠다는 것과 같다.
하지만 사회인 야구에서는 볼넷을 내주는 것 보다는 안타를 맞더라도 가운데로 던지는 편이
더 좋은 상황을 만들어 준다.
우선은 내야수들이 긴장을 할 수 있고 팀원에서 볼넷을 주지 않는 투수로 신뢰를 줄 수 있다.
2. 가운데 스트라이크를 던지기가 무섭다면 높은 직구를 던지자.
자꾸 공이 가운데로 쏠려서 안타를 맞는 경우에는 높은 직구를 던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회인 야구의 타자들은 높은 공에 배트가 잘나가고 대부분 헛스윙이 나온다.
높은 직구는 초구보다는 볼카운트가 유리한 상황에서 던지는 것이 좋다.
3. '슬라이더네..'가 아닌 '슬라이더야?'를 던지자.
사회인 야구의 투수들이 가장 많이 던지는 변화구는 슬라이더이다.
그립 자체가 변화를 많이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인 야구에서 슬라이더는 변화구라고 할 수가 없다.
즉, 직구와 구속의 차이가 많이 나고 사회인 야구 투수들은 던지는 순간부터 '이건 변화구'란
표시가 날 정도로 공의 변화가 너무 크게 보인다.
정말 슬라이더를 던지고 싶다면 슬라이더가 높게 제구되는 것을 막고 슬라이더로
안쪽과 바깥쪽 낮게 제구가 되도록 던지면 정말 좋은 공이다.
사회인 야구에서 타자들은 안쪽 공은 절대로 치지 않는다.
치더라도 밀어치는 사람이 없어서 다 파울이 된다.
4. 반포크의 활용
사회인 야구에서 가장 어리 석은 투수는 삼진을 잡겠다는 사람이다.
삼진 잡겠다고 던지면 100%로 볼넷을 허용한다.
안타를 맞을 수도 없고 주자는 내보내기 싫은 상황일 대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반포크볼이다.
포크볼은 던져보면 어깨에 상당한 무리가 간다.
또한 팔꿈치와 손가락까지 고통을 주므로 다시는 시도하고 싶지 않은 공이다.
하지만 반포크의 경우는 실밥에 닿는 부분이 많아서 그리 무리하지 않고 던질 수 있다.
또한 직구와 같이 사용을 할 경우 맞더라도 대부분 공이 유격수 땅볼로 날아간다.
반포크의 경우 가운데로 쏠리더라도 가다가 떨어지므로 안타가 나올 확률이 굉장히 낮다.
5. 볼카운트가 풀카운트인 경우
이 경우 투수는 어떻게든 타자를 1루로 내보내기 싫고 타자의 경우는 아웃당하기 싫다.
하지만 대부분의 타자들은 자신있는 스윙을 하지 못한다. 대부분 볼넷을 기대한다.
이 경우 투수는 가장 자신있는 공을 던지는 것이 좋다.
타자의 배트 스피드가 느리면 제구에 상관없이 빠른 직구를 던지는 것이 좋다.
특히 낮은 공보다는 높은 공을 던지면 헛스윙이나 땅볼이 대부분이다.
속설에 120km이상 직구를 던지지 못하면 투수가 아니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사회인 야구에서는 볼넷을 내주는 투수가 투수가 아니다.
볼넷은 팀원들에게 신뢰를 잃게 만든다.
타자가 치더라도 팀원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한다.
큰 포물선을 그리는 슬라이더를 던지는 것보다는 직구처럼 던지면서 타자 앞에서
아주 조금 변화되는 공을 던지는 것이 더 낫다.
아마추어 투수 Tip
1. 구속 보다는 제구력이 우선.
2. 배팅볼을 많이 던지자.
3. 아마추어 야구는 스트라이크 존이 넓으니 4부분으로 나누어 던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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